맥쿼리인프라(보유 6%)

Posted by HULIA(휴리아)
2018. 3. 6. 22:30 국내투자/배당주투자분석
기업소개
https://www.macquarie.com/mgl/mkif/kr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는 국내 사회간접자본(SOC) 시설에 투자할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으로 인프라펀드이다
현재 ▲인천공항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천안-논산고속도로 ▲광주제2순환도로 등 고속도로와 ▲인천대교 ▲마창대교와 같은 교량 ▲수정산터널 ▲우면산터널 백양터널 등의 터널, 그리고 ▲부산신항만에 투자하고 있다
항만시설을 제외하면 모두 유료도로로 이익금의 상당액을 상반기와 하반기 나눠 두차례 배당하고 있다.

맥쿼리인프라가 사람들의 입방아에 자주 오르내리는 것은 최소운영수입보장(MRG) 때문이다. 도로 건설 전 통행량을 예측해 수입을 산정하고 지방자치단체 등과 계약을 맺는데, 실제 매출이 예측치의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지면 그만큼을 주무관청이 메워주는 조항이다. 펀드가 조성된 때만 해도 수익성이 불확실한 인프라에 투자하는 민간자본이 드물어 MRG 조항을 넣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통행료 손실 부담을 떠안은 지자체와 갈등을 빚는 원인이 됐다.

시간이 지날수록 주식지분으로 투자한 인프라 자산에서 배당금이 발생해 펀드의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이므로 주주들에게 지급될 분배금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일부 투자자들은 2042년으로 예정된 펀드 만기와 청산을 우려하고 있으나, 이 또한 자본재구조화 협의 과정에서 운영기간이 연장되고 있어 펀드 만기도 자연스럽게 미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맥쿼리인프라 펀드운용 관계자도 지난해 주주총회에서 그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맥쿼리인프라를 오래 전부터 커버하고 있는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천안-논산고속도로에서 본격적으로 배당이 발생하는 올해부터 분배금이 레벨업돼 2033년까지 분배금 수익률이 7~13%에서 형성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배당공시
17.12.15일 발표
1주당 배당금 290원(17년 하반기)

-배당지급일


-매출
2014 억원
2015 억원
2016 억원

-ROE 유지
2014 %
2015 %
2016 %

-부채비율
2014 %
2015 %
2016 %

-당좌비율
2014 %
2015 %
2016 %

-주당 배당금 변화
https://www.macquarie.com/mgl/mkif/kr/investor-centre/financial-information
2003 187.5+85.5원
2004 212.7+127.1원
2005 271.4+223.1원
2006 200+220원
2007 220+220원
2008 230+352원
2009 230+160원
2010 160+184원
2011 165+165원
2012 220+260원
2013 210+303원
2014 193+225원
2015 210+254원
2016 200+200원
2017 250+290원

-배당성향
2014 %
2015 %
2016 %

-PER 변화
2014 배
2015 배
2016 배

-PBR 변화
2014 배
2015 배
2016 배


-대주주(18.3.7)
Newton Investment management limited 7.79%
한화손해보험 6.05%
한화생명보험 0.04%
한화자산운용 0.04%
신영자산운용 5.77%

-외국인 지분(18.3.7)
21.73%



배당락이후 7월초나 내년1월초
아님 반짝세일 할때
8300원 이하에서는 매수 유효가능하다고 생각됨